도로교통 부분 희소식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1월 7일 0시부터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많은 교통량으로 혼잡한 자유로, 통일로의 교통 흐름이 상당히 개선되고,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무엇보다도,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전북 익산에서 충남 부여, 경기 평택과 서울을 거쳐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남북2축 북부 구간으로, 남북 간 경제교류협력에 필수적인 교통시설로서 ‘통일시대 관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900원으로, 우리부가 ’18.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개선되고, 접경지역 발전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 문산 고속도록 개통 그리고 통행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7일 00시 서울, 문산 고속도로 개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일 00시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
-수도권 서북부 교통여건 개선·지역발전 촉진 기대-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1월 7일 0시부터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ㅇ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5.2km, 왕복 4~6차로 도로로, 지난 ’15년 11월 착공 이후 총 투자비 약 21,190억 원을 투입하여 5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다.
□ 이 도로가 개통되면 많은 교통량으로 혼잡한 자유로, 통일로의 교통 흐름이 상당히 개선되고,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통일로(파주 월롱~구파발)의 경우 하루 8천여 대, 자유로(고양 장월~김포대교)는 2만 7천 여대의 교통량 감소효과가 예상되며, 이동시간은 통일로 대비해서 40분(8km↓), 자유로 대비해서 10분(10km↓)정도가 더 빠를 것으로 예측된다.
ㅇ 특히,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지난 3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에서 보다 편리하게 수도권 고속도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파주운정신도시와 북고양(설문)IC 간 2.5km, 고양창릉지구 내 흥도IC 위치
ㅇ 또한, 수도권 제1, 제2순환망을 연결하는 방사형 노선으로 수도권 도로 네트워크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고양분기점〕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파주분기점(예정)〕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 무엇보다도,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전북 익산에서 충남 부여, 경기 평택과 서울을 거쳐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남북2축 북부 구간으로, 남북 간 경제교류협력에 필수적인 교통시설로서 ‘통일시대 관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 남북2축 : 익산∼평택∼수원∼광명∼서울∼문산∼도라산~개성∼평양 연계
□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900원으로, 우리부가 ’18.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결정하였다.
ㅇ 뿐만 아니라, 전체 노선의 약 30% 구간을 교량 및 터널 구조물로 건설하여 주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주요지점에 8개 나들목(IC)과 3개 분기점(JCT), 2개 휴게소를 설치하는 등 이용자 편의도 적극 도모하였다.
* 나들목 : 남고양, 흥도, 사리현, 북고양(설문), 금촌, 월롱, 산단, 내포IC
* 분기점 : 행주산성, 봉대산, 고양JCT
□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개선되고, 접경지역 발전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ㅇ 또한, “개통 초기 위험구간 관리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을 이용한 교통안전 합동점검을 실시하였으며 구간단속 16km(전체노선의 22%),고정식․이동식 카메라 5개소 등 과속단속장비 확충에도 노력 하였다”면서, “무엇보다 운전자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 만큼, 안전운전에 각별히 유의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 한편, 국토교통부는 교통편의 증진,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도로사업 추진 과정에서 민간투자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민간의 여유자금과 창의성을 적극 활용하여 국가 재정을 보완하는 한편,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ㅇ 이에, 2021년도 민자도로건설지원 예산으로 2,654억원을 편성하여 건설 중인 사업의 적기 준공을 지원하고, 실시협약 체결 및 협상 중인 사업의 경우 조속히 사업추진이 이루어져 착공‧개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 건설중인 민자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봉담∼송산(’21.04), 이천∼오산(’22.03), 포천∼화도(’23.12)
〔남북2축〕광명-서울(‘24.5.), 평택-부여(’24.12.)
* 협상중인 민자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용량증대〕서창∼김포〔단절구간연결〕오산∼용인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서울~문산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주무관청 : 국토교통부 (도로투자지원과)
ㅇ 사업관리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민자도로관리과)
ㅇ 사 업 자 : 서울문산고속도로㈜ (GS건설 등 9개사)
ㅇ 사업방식 : BTO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운영)
ㅇ 구 간 : (본선)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
(지선)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ㅇ 연 장 : 35.2㎞ (2~6차로)
- 고양시 21.6km, 파주시 13.6km
ㅇ 투 자 비 : 2조 1,190억원 (민간8,767, 건설보조 1,576, 보상비 10,847)
ㅇ 건설기간 : 60개월 (2015.11~2020.11)
□ 추진경위
ㅇ ‘03. 4. 30 : 민간사업제안서 접수
ㅇ ‘07. 4. 13 : 제3자 제안공고
ㅇ ‘07. 9. 4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ㅇ ‘11. 8. 29 : 실시협약 체결
ㅇ ‘15. 8. 7 : 실시계획 승인
ㅇ ‘15. 11. 7 : 착 공
ㅇ ‘20. 11. 7 : 개 통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7일 00시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작성자:도로투자지원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portal.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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