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일 세상 이모저모

2차 재난지원금 사칭 문자사기(스미시) 주의 및 예방법!

by 연예스포츠 2020. 9. 25.

 

이전 1차 재난지원금 때에도 스미싱 관련 주의 내용을 본 기억이 납니다.
꼭 스미싱 사기집단은 온 국민이 관심 갖고 절실해하는 부분을 공략해서 사람들 속이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번에 2차 재난지원금이 확정되고 지급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는 지금 이때, 스미싱 문자 결제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릴 여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차 재난지원금 관련 스미싱(문자 결제사기) 관련 주의 보도를 했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에서는 2차 재난지원금의 정부 공식문자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며, 스미싱(문자결제사기) 의심 문자에 대한 예시 그리고 신고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내용으로는 스미싱(문자 결제사기)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안전수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본 내용을 잘 숙지하시고 그리고 지인분들에게 공유해 주셔서 우리 모두 악성 스미싱(문자 결제사기)사기 범죄에 속아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지혜롭게 대처하길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4차 추경지원 문자안내 관련 결제사기 주의하세요!)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차 재난지원금 문자안내 관련 결제사기 주의하세요!

- 정부 공식문자 확인 및 결제사기 의심 문자 118신고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4차 추가경정예산 관련 통신비, 고용지원금 지원 등을 사칭한 문자결제사기(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 스미싱(smishing):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SMS)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하여 금융정보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

 

ㅇ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칭한 문자결제사기는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10,753건이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 되어,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통신사와 함께 문자결제사기 유포지(url) 차단 등 조치를 취하고 있다.

 

 

2차 재난지원금 관련으로 문자안내가 많기 때문에 결제사기 피해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원대상(1 참조)이 아닌 이용자가 문자를 받은 경우는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지원 대상자는 결제사기 문자인지 여부 확인 등 인터넷주소(URL)클릭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1> 부처별 4차 추경지원금 문자발송 대상()

 

 

<2> 문자결제사기(스미싱) 문자 예시( 인터주소(URL) 클릭을 유도함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아울러, 이용자들은 평상시 ‘문자결제사기(스미싱) 피해예방 수칙 및 피해발생 시 행동요령’(붙임 2)을 실천할 필요가 있으며 문자결제사기 의심 문자를 수신하였거나 악성앱 감염 등이 의심 되는 경우 국번없이 118상담센터로 문의하면 24시간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

 

 

 

4차 추가경정 관련 정부 문자(안)

 

 

통신비 지원(후불폰)(과기정통부)

[여러분께 힘이 되는 통신비 지원 안내]
국민 여러분들의 비대면·온라인 활동을 뒷받침하고자 통신비를 지원해 드립니다.

1. 지원대상 : 16~34, 65세 이상 이동전화 가입자(별도 신청 불필요)

2. 지원금액 : 9월분 요금 20,000원 차감(요금이 2만원 미만일 경우 나머지 이월 차감)

3. 본인 명의 이동전화가 아닐 경우 통신사 대리점에서 명의변경 필요(928~1015)
- 지참서류 : 방문자 신분증, 가족관계 증명서류(건강보험증, 가족관계증명서 등)

4. 추가 문의 : 현재 가입 중인 통신사 고객센터(114) 또는 통합 콜센터(1344), 정부지원 안내센터 홈페이지(www.통신비지원.kr)

* 2차 재난지원금 스미승 사기 주의하세요!

 

 

② 아동양육한시지원(복지부, 미취학 아동 / 교육부, ·중학교 연령)

미취학 아동 안내
힘내라! 대한민국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동 특별돌봄 지원금 지급 안내
지급대상 : 9월 아동수당 수급 대상자
지급액수 : 아동 1인당 20만원
지급방법 : 별도 신청없이 아동수당 수급계좌(`20.9월 기준)로 지급

부모님(보호자)께서 보유하고 계시는 아동수당 수급계좌로 아동 특별돌봄 지원금이 928일경 지급될 예정입니다.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아동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전화번호)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129)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초등학생 안내
힘내라! 대한민국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동특별돌봄 지원금 지급안내
지급대상 : 9월 초등학교 재학생(대한민국 국적)
지급액수 : 아동 1인당 20만원
지급방법 : 스쿨뱅킹 계좌 입금(또는 별도등록계좌)

지원대상 아동 학부모님의 스쿨뱅킹 계좌(또는 별도등록계좌)로 아동 특별돌봄 지원금이 928~29일경 지급될 예정입니다.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학교 ㅇㅇㅇ(전화번호)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129)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차 재난지원금 스미승 사기 주의하세요!

 

중학생 안내
힘내라! 대한민국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동양육 한시지원(비대면 학습지원
) 지급안내
지급대상 : 9월 중학교 재학생(대한민국 국적)
지급액수 : 아동 1인당 15만원
지급방법 : 스쿨뱅킹 계좌 입금(또는 별도등록계좌)

지원대상 아동 학부모님의 스쿨뱅킹 계좌(또는 별도등록계좌)로 아동양육한시 지원금이 108일경 지급될 예정입니다.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학교 ㅇㅇㅇ(전화번호)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129)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차 재난지원금 스미승 사기 주의하세요!

 

학교 밖 아동(교육지원청에서 지급 후)
힘내라! 대한민국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동양육 한시지원(아동 특별돌봄 및 비대면 학습지원
) 지급안내

아동양육 한시지원 신청시 기재하신 계좌로 지원금(20만원)이 지급되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지역 교육지원청(전화번호)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129)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용유지지원금 관련(고용노동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 연장 안내>

4차 추경 통과로 고용유지지원금 일반 업종 지원기간도 ‘20년에 한해 60일 연장(연180일→ 240) 되었습니다.
특별고용지원업종은 60일 연장 기 조치(8.24, 연240일 한도).
따라서 올해 지원일수가 180일을 도과한 사업장도 휴업·휴직 실시 하루 전까지
고용유지조치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고용노동부
-

* 2차 재난지원금 스미승 사기 주의하세요!

 

 

④ 청년특별구직지원금(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신청 안내]

홍길동님 안녕하세요.
귀하는 청년특별구직지원금 1차 신청대상자에 해당되므로 924일 온라인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심사 후 지급대상으로 확인될 경우 929일 지급예정입니다.
이번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 1012일부터 1024일 사이에 신청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10일 기준 취업자(고용보험가입자,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군인, 사업자등록증 보유자<단, 국세청에 휴폐업을 신고한 경우 신청 가능> )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번호 변경 등으로 수신자가 홍길동님이 아니신 경우 지원금 대상에 해당되지 않사오니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신자별 생년에 따라 붉은색 글씨는 변경적용

* 2차 재난지원금 스미승 사기 주의하세요!

 

 

소상공인 새회망자금 등(중소벤처기업부)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지원 안내>
안녕하세요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지원 신청 안내입니다.
924일부터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 가능합니다.

지원내용
1) 지원대상 : 2020816일 이후 폐업 신고한 소상공인
2) 지원금액 : 50만원
3) 지원기준 : 안내문 참조

신청방법 : 포털사이트에서 재도전 장려금검색 또는 “재도전장려금.kr”로 접속

문의전화 : 1899-1082

* 2차 재난지원금 스미승 사기 주의하세요!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부동산 정책 정보는 "정책풀이집"에서 편리하게!

☞ 제1회 공공디자인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상금이 1천만원~)

☞ 이륜차 안전 강화, 추석-가을에도 진행합니다!

☞ 'IPTV'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법 시장점유율 구제 폐지된다!

 

 

 

문자결제사기(스미싱) 피해예방 수칙 및 피해발생 시 행동요령

 

① 문자결제사기(스미싱) 피해예방 수칙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② 문자결제사기 피해예방 대응요령 및 피해사례

출처 불명 파일·이메일·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

 

 

<대응요령>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피해사례>

 

문서나 이미지 등을 가장한 파일, 정부기관이나 거래처 등을 사칭한 이메일 또는 문자를 통해 사용자의 PC나 휴대폰 등에 악성코드를 설치하는 사례 증가

 

<악성코드 이메일 사례>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19.3, 디자인 분야에 재직하는 피해자는 유명 작가 명의로 저작권을 위반했다는 항의 메일과 원본이미지 파일이라는 첨부파일을 송부받음

첨부파일을 클릭한 순간 피해자 PC의 파일들은 랜섬웨어에 의하여 모두 해제할 수 없도록 암호화되었으며 암호화를 해제하려면 비트코인을 입금하라는 요구를 받음

 

 

③ 문자결제사기 피해발생 시 행동요령

 

⇨ 【행동요령

 

금융기관 콜센터 전화 :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이동통신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 제출

 

악성파일 삭제 : 스마트폰 내 다운로드앱 실행 문자를 클릭한 시점 이후, 확장자명이 apk인 파일 저장여부 확인 해당 apk파일 삭제

 

삭제되지 않는 경우, 휴대전화 서비스센터 방문 또는 스마트폰 초기화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상담센터(국번없이 118) 상담

 

금융 및 증권 등 공인인증서 즉시 폐기 및 재발급받기

 

이동통신사에 모바일 결제내역 여부 확인

 

사용 중인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문자결제사기 예방서비스(App ) 설치 및 활용

 

주변 지인들에게 문자결제사기 피해 사실을 즉시 알려 2차 피해 발생 사전 방지

 

문자메시지 등으로 수신된 금융회사 및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는 반드시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정확한 주소인지 확인

* 자료 : 과기정통부(한국인터넷진흥원)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2차 재난지원금 문자안내 관련 결제사기 주의하세요(작성자:사이버침해대응과, 통신이용제도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www.msit.go.kr/web/main/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