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일 세상 이모저모

이륜차 안전 강화, 추석-가을에도 진행합니다!

by 연예스포츠 2020. 9. 14.

 

* 먼저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시고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매사 정보를 찾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노력하는 여러분은 누가 뭐래도 정말 "짱"입니다.
* 오늘 이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작지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더 좋은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함께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배달 산업이 굉장히 발달했습니다.
이번 코로나19 감염증 이후로 배달체계 그리고 배달산업은 더욱 거대해지고 인력들이 많아졌습니다.

배달 산업은 여러 종류가 있겠지만, 우리 눈에 가장 많이 띄는 것이 바로 이륜차 배달 형태입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 웬만하면 음식을 배달해 먹습니다.
이때 배달 업무에 이륜차가 사용되게 됩니다.
올해 상방기 이륜차 사고가 많았다고 합니다.

소비 그리고 사용이 많으니 사고 비율도 올라간 것이라 여겨집니다.

그래서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7-8월 이륜차 집중단속을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전년 대비 많은 부분 사고와 사망자가 감소했습니다.

 

이번 성과를 힘입어서 추석, 가을에도 이륜차 안전 강화 차원에서 안전 교육과 단속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국토부-경찰청 맞손, 추석/가을에도 이륜차 안전 강화)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륜차 사고 예방과 안전을 위해서 배달 종사자 분들 안전 운전하시고, 주문하는 우리도 재촉하지 말아요~~

 

 

국토부-경찰청 맞손, 추석·가을에도 이륜차 안전 강화

- 7∼8월 이륜차 집중단속 등으로 전년 대비 14.5% 사망자 감소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경찰청(청장 김창룡)은 상반기 증가세를 보이던 이륜차 사망자가 7~8월 기간 동안 전년 대비 1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19년 7883→ ’20년 7871(12, 14.5%)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부상자도 각각 3.2%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륜차 교통사고 현황(잠정 통계*)>

 

* 정확한 사고원인 등 분석 후 ’21년 초 확정

 

 

 

올해 상반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이륜차 사망사고가 급증함에 따라,

 

경찰청에서는 78월에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집중단속을 시행하였다.

 

- 전년동기 대비 단속 건수가 42.2% 증가하였으며, 특히,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접촉식 캠코더 단속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캠코더 단속 증가 폭이 크게 나타났다.

 

<집중단속 기간 중 이륜차 단속 현황>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에서는 이륜차 공익제보단을 구성·운영하고, 국민 제보에 대한 홍보를 확대한 결과, 같은 기간 동안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공익신고도 5.9배 증가*하였다.

* ’19년 784,275→ ’20년 7829,517, 590.5%

 

- 아울러, 전국 주요 교차로 등 이륜차 사고다발지역(5,000여 곳)에 이륜차 교통안전 현수막을 설치하고 안전 영상을 제작·송출하여 이륜차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는 한편, 신규 배달운전자 안전교육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78월 중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가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으나, 아직 올해 누적 사망자 수는 전년 보다 6.3% 증가한 만큼,

 

국토부와 경찰청은 추석기간을 포함하여 향후에도 이륜차 운전자에 대한 단속·공익제보 및 홍보와 캠페인 활동을 지속 실시하고,

 

이륜차 배달앱의 안전기능 개선·확대 및 안전장구 지원 등 이륜차 안전 인프라를 보다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이륜차 안전사고의 근원적인 감소대책 마련을 위해 이륜차 배달업계 실태조사도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와 경찰청은 이번 추석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서비스가 예년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륜차 교통사고 없는 추석연휴가 될 수 있도록 배달운전자와 배달업계, 소비자의 각별한 관심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이륜차 배달 종사자에게는 생명과 안전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교통법규를 지켜 안전하게 운행할 것을 당부하였으며,

 

배달업계에 대해서는 배달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안전조치 및 휴식시간 보장 등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요청하였다.

 

아울러, 일반 소비자에 대해서는 이륜차 배달 운전자들이 시간에 쫓겨 무리하게 운행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좀 더 여유를 갖고 기다리는 성숙한 문화를 강조하였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데이터 분석 기반 서비스" 개시해요!

☞ 코로나19 극복 감동사례 공모전 개최!

☞ "카카오 프로젝트 100" 1일 1안전 지키기 해볼까요!

☞ 주소체계 고도화 혁신성장산업 모형 개발 "사물과 공간도 주소 생긴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토부-경찰청 맞손, 추석·가을에도 이륜차 안전 강화(작성자:교통안전복지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portal.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