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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디젤) 차량, 요소수 가격 폭등 원인은?

by 연예스포츠 2021. 10. 30.

 

경유(디젤) 차량, 요소수 가격 폭등 원인은?

 

경유(디젤) 차량과 요소수의 기능

 

경유(디젤)를 사용하는 차량이라면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요소수입니다.

 

요소수(Diesel Exhaust Fluid, DEF)는 디젤 내연기관의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 작동에 필요한 질소산화물(NOx) 환원제다. 요소의 수용액이며 애드블루(AdBlue®)라는 상표명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추가로 우레아(Urea)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요소수는 경유(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SCR)에 사용하는 촉매제로서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NOx)을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환원합니다.

 

 

 

요소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은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에 사용하는 촉매제입니다.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NOx)을 환경에 무해한 질소(N2)와 물(H2O)로 환원합니다. 질소산화물은 자동차 배기가스나 공장, 항공기 등에서 방출되어 산성비를 만드는 오염물질입니다.
또한 요소수는 요소와 물(증류수)을 섞어 만드는데 요소수에서 요소가 차지하는 비율은 30%를 약간 넘 는 정도입니다. 요소는 암모니아(NH3)가 희석된 형태로 열을 가하면 다시 암모니아로 변한다. 암모니아는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환원한다. SCR 장치는 이 원리를 응용해 자동차에서 발생한 질소산화물을 정화시킨다. SCR 장치를 통해 줄어드는 질소산화물은 약 70~90%이며 매연이나 일산화탄소 등의 유해가스를 저감하는 효과도 있다.
[출처 : 다음백과]

또한 경유(디젤) 차량에 요소수가 없으면 시스템이 고장 나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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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디젤) 차량 사용 요소수 가격 상승, 품절, 사제기 현상

 

경유(디젤) 차량에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요소수 가격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판매 가격을 보면, 벌써 기존 가격에 2~3배 정도 뛰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미 여러 곳에서는 요소수 제품 품절 혹은 사제가 상황까지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왜 경유(디젤) 차량에 사용되는 요소수가 가격이 오르고 품절 및 사제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일까요?

 

 

경유(디젤) 차량, 요소수 가격 상승과 품절 현상은 중국의 수출 제한 때문입니다.
중국이 이달 중순부터 요소수의 원재료인 요소 수출을 제한했기 때문입니다.
요소수의 원재료인 요소는 석탄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데 중국이 호주와 무역전쟁으로 중국 내 석탄 가격이 상승하면서 요소 생산 물량도 줄어서 수출이 제한된 것입니다.

 

문제는 국내 요소수 제조사들이 요소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수입 물량이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에 당연 요소수 생산에도 문제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서 경유(디젤) 차량, 요소수 가격이 급격히 상승을 한 것입니다.

 

 

요소수의 가격 상승으로 경유(디젤) 차량 운전자분들의 근심이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특히 화물차 운전자는 주행거리 1만 5천~2만km마다 요소수를 보충하는 승용차와 달리 300~400km마다 요소수를 넣어야 하기 때문 요소수 품귀 현상이 오래가고 가격이 상승하면 걱정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인지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8일 요소수 품귀에 따른 산업계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중국 세관 당국인 해관총서와 실무협의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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