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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적 일상회복 학교 전면등교 한다!

by 연예스포츠 2021. 10. 29.

 

단계적 일상회복 학교 전면등교 한다!

 

교육부는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을 10월 29일(금)에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방안은 국가적 차원의 ‘단계적 일상회복’(11.1~)에 따라, 교육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안전한 방역 환경 하에 유‧초‧중등 및 대학의 단계적 일상회복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학교(교육분야)에 대한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교육분야 일상회복 기본 방향 】
⑴ 철저한 학교 방역체계 하에 ‘안전’한 학교의 단계별 일상회복 이행
⑵ 온전한 학교 단계별 일상회복을 위한 교육활동 전반의 ‘정상화’ 추진
⑶ 코로나19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교육회복 집중 지원 본격화

 

 

【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단계적 일상회복 】
- 먼저,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분야의 일상회복은 학교 준비기간과 대학수학능력시험(11.18.) 등 학사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능 이후인 11월 22일부터 단계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 또한 학교의 단계별 일상회복은 충분한 준비기간을 갖고, 학사일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합니다.
-> 학교 단계적 일상회복 단계는 ①‘학교 단계별 일상회복 준비기간(3주)’을 거쳐, 수능 이후인 11월 22일부터 철저한 학교 방역 체계 하에 ②수도권 전면 등교 실시로 일상회복을 본격 시작합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학교 전면등교 한다!"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교육부에서 보도한 내용(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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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

- 안전한 방역을 전제로 유‧초‧중등 및 대학 일상회복 전환 추진 -

 

 

단게적 일상회복 학교(교육분야) 추진방안 주요내용

 

◈ 교육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한 단계적‧점진적 일상회복 추진
- (안전) 철저한 학교 방역체계 하에 ‘안전’한 학교의 일상회복 이행
- (정상화) 온전한 학교 일상회복을 위한 교육활동 전반의 ‘정상화’ 추진
- (치유) 코로나19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교육회복 집중 지원 본격화

 

 

 

◈ 3주간 준비를 거쳐 수능 이후 전국 유‧초‧중‧고 전면 등교 실시

출처 : 교육부 홈페이지

 


◈ 11월 1일부터 대학의 교육회복을 위한 단계적인 대면활동 본격화 

출처 : 교육부 홈페이지

 


단계적 일상회복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추진방안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을 10월 29일(금)에 발표하였다.

ㅇ 이번 방안은 국가적 차원의 ‘단계적 일상회복’(11.1~)에 따라, 교육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안전한 방역 환경 하에 유‧초‧중등 및 대학의 단계적 일상회복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교육분야 일상회복 기본 방향 】

 

□ 유치원‧초등학교‧중등, 고등 학교 및 대학의 현황 진단과 교육분야만의 특수한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육분야의 단계별 일상회복은 다음과 같은 기본 방향 하에 추진하고자 한다.

 

 

⑴ 철저한 학교 방역체계 하에 ‘안전’한 학교의 단계별 일상회복 이행

ㅇ 우선, 사회전반의 단계별 일상회복이 진행되면 예방접종완료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학생들이 밀집해 있는 학교의 방역관리는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이며, 11월 18일(목)에 예정된 수능의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최대한 안전하게 일상회복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ㅇ 또한, 등교‧대면활동 확대를 위해서는 학교의 사전 준비기간이 필요하다는 점과, 학기 단위로 운영되고 방학이 있는 학사 운영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단계적‧점진적인 학교의 일상회복을 추진하고자 한다.

 

 

 

⑵ 온전한 학교 단계별 일상회복을 위한 교육활동 전반의 ‘정상화’ 추진

ㅇ 학생들의 근본적인 회복과 치유를 위해서는, 앞으로 남은 2학기와 겨울방학, ’22년 1학기 이후 시기별 철저한 준비를 토대로,

ㅇ 철저한 방역 하에 교육활동 운영의 제약 요소를 점진적으로 수정‧완화해나감으로써, 교과‧비교과 활동이나 캠퍼스 내 학생자치활동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정상화도 추진하고자 한다.

 

 

⑶ 코로나19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교육회복 집중 지원 본격화

ㅇ 한편, 감염병 장기화로 인해 학습, 심리‧정서, 사회성 분야에서 나타난 교육결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향후 보다 종합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ㅇ 또한, 대학생들의 다양한 활동 및 교류를 활성화하며 코로나로 인한 심리‧정서적, 사회적 위기 문제를 해소하고 원활한 사회진출도 지원할 필요가 있다.

 

 

 

【 유치원·초등·중등, 고등 학교 단계적 일상회복 】

 

□ 먼저, 유치원·초등·중등,고등학교 분야의 일상회복은 학교 준비기간과 대학수학능력시험(11.18.) 등 학사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능 이후인 11월 22일부터 단계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ㅇ 국가 전체적인 단계별 일상회복은 11월 1일부터 단계적으로 시작되지만, 유‧초‧중등 분야에서는 전면 등교를 위한 준비기간과 수능의 안정적 시행을 위해 3주간 ‘학교 일상회복 준비기간’을 갖는다.

 

 

□ 학교의 단계별 일상회복은 ①단계적‧점진적으로 추진하되, 일상 회복 초기 학교 방역 이완을 방지하기 위해 ②학교 방역 수칙은 최대한 보완‧유지하며, 방역당국과 긴밀한 협조 하에 ③비상상황에는 신속히 조치해 나갈 계획이다.

 

 

≪ 추진 방향 ≫

▸(일상회복) 단계적 일상회복의 안정적인 안착과 수능(11.18), 방학(12월 중하순~) 등 학사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교의 일상회복은 단계적‧점진적 도입
▸(학교방역) 일상 회복 과정에서 학교 방역 이완을 방지하기 위해 학교 방역 수칙은 최대한 유지하고, 전면 등교 대비 방역인력‧PCR 검사 등 확대 추진
▸(비상계획) 유행규모 급증 등 의료체계 붕괴 위험으로 중대본 결정에 따른비상계획이 실시되는 경우, 학교 밀집도 제한 등 신속한 조치 실시

 

 

□ 우선, 학교의 단계별 일상회복은 충분한 준비기간을 갖고, 학사일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ㅇ ①‘학교 단계별 일상회복 준비기간(3주)’을 거쳐, 수능 이후인 11월 22일부터 철저한 학교 방역 체계 하에 ②수도권 전면 등교 실시로 일상회복을 본격 시작한다.

ㅇ 12월 중하순부터 시작되는 겨울방학 기간에도 학습, 정서‧사회성 회복을 위해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③방학 중 교육회복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④’22년 3월 새학기부터 완전한 일상회복과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을 단계적으로 실시한다.

 

 

 

□ 보다 구체적인 각 단계별 일상회복 방안은 다음과 같다.

 

< 1. 학교 단계별 일상회복 준비기간 (3주, 11.1.~11.21.) >

□ ‘학교 단계별 일상회복 준비기간’은 본격적인 학교의 일상회복에 앞서, 학교의 방역체계를 점검‧강화하고, 전면 등교를 위한 학사운영 계획 변경 등을 위해 시행되는 사전 조치이다.

 

 

□ 2/3 수준으로 등교하고 있는 수도권의 경우, 11월 1일부터 시작되는 사회 전반의 일상회복에 따른 방역 이완 위험과 등교 확대에 의한 밀집도 증가 등으로 학교 감염 우려가 증가되므로, 보다 면밀한 방역 점검과 맞춤형 방역 강화 대책들이 필요하다.

 

ㅇ 이에 따라, 효과적 방역을 위한 환기와 올바른 마스크 착용(KF80 이상) 등 기존 학교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방역인력과 이동형 PCR 운영을 확대해 나간다.

ㅇ 특히, 단계별 일상회복에 따라 다중이용시설의 이용 제한(시간, 인원 등)이 완화되면서 학생이용시설의 감염위험이 증가한 점을 고려하여, 「학교 생활방역 지도점검단」 운영과 특별 점검을 통해 학교 주변 학생 이용 시설들을 집중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 학교 현장 특별방역체계 유지 및 지원 확대 주요 사항 ≫

출처 : 교육부 홈페이지




□ 시도교육청은 지역 특성을 고려한 학사운영 지침을 수립*하고, 학교는 학교 구성원의 의견수렴 등을 거쳐 전면 등교를 위한 학사운영 변경과 신속한 안내를 통해 학생‧학부모의 불편을 최소화한다.
* 예시: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는 시도별 학교일상회복지원단 운영방안, 출결·평가·수업 등 세부 운영기준 마련, 특별방역점검 실시, 등교중지 학생 학습권 보장방안 등  

ㅇ 단계별 일상회복 과정에서 예상되는 학교의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학교 업무효율화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지원청 기능 강화를 통해 학교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등 일상회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노력할 것이다.

 

 

 

< 2. 철저한 방역조치 후 전면등교 시작 (11.22.~학기말) >

□ 지난 1년간 학교 밀집도가 제한되었던 수도권 지역도 수능 이후인 11월 22일부터 전면 등교가 가능해지고, 교과‧비교과 영역에서 지나치게 위축되었던 교육활동들도 부분적으로 정상화된다.

 

 

□ 기존 1~4단계 거리두기 단계 구분은 폐지되며, 모든 지역에서 ‘전면 등교 가능’으로 학교 밀집도 기준을 변경한다.

ㅇ 다만, 유행상황의 지속, 현장 수용성, 학교 특성과 준비정도에 따라 지역‧학교 여건에 맞는 자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지역감염 위험의 급격한 악화에 대비해 방역당국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비상계획(contingency plan) 시 신속 대응할 예정이다.

 

 

 

≪ 학교 밀집도 기준 변경 전·후 비교표 ≫

출처 : 교육부 홈페이지




□ 한편, ’21년 2학기 들어, 등교율은 이전에 비해 현저히 증가(평균 80% 이상)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제약으로 정상적인 교육활동에 어려움이 있음을 학교 현장에서 지적해왔다.

ㅇ 따라서,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교과‧비교과 전반에서 소규모 단위의 대면 활동 등을 단계적으로 회복하여, 등교 확대를 넘어 교육활동의 정상화를 추진한다.

ㅇ 유치원의 경우, 또래‧바깥놀이와 신체활동을 정상 운영하며, 초‧중‧고의 모둠‧토의토론 수업과 소규모 체험활동 운영을 허용하여 교과‧비교과 전반의 교육활동이 회복되도록 할 계획이다.

 

 

□ 또한, 57일 내외로 확대한 가정학습 일수를 시도‧지역 상황에 따라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수능‧기말고사 종료 후 학년 전환기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수능 이후 학사운영방안」 등 범부처·유관기관의 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을 안내한다.

 

 

□ 전면 등교 이후에도 학교 방역에 소홀함이 없도록 특별점검 등 현장 소통과 함께, 집단 감염의 취약요소들도 보완해 나간다.

ㅇ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학생 안전 특별기간’을 운영(11.18.~12.31.)하여, 감염병 예방을 위한 학생 이용시설 점검(PC방, 노래방 등)과 안전사고 예방(렌트카, 펜션 등 숙박업소)을 위해 협력해 나간다.
* 총 8개 부처·청(교육부·경찰청·국토부·농식품부·문체부·복지부·여가부·식약처) 참여

ㅇ 집단 감염의 취약요소인 학교 기숙사, 체육시설, 학원, 미인가 교육시설의 방역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 3. 겨울방학 중 교육회복 (겨울방학) >

□ 겨울방학 기간에도 학습결손, 정서‧사회성 회복 노력이 이어질 수 있도록 방학 중 맞춤형 교육회복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여 완전한 일상회복 추진의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한다.

 

ㅇ 방과후학교도 방학 기간 동안 예체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시도별 학교컨설팅을 통해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이를 보다 확산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4. 완전한 일상회복 (’22.1학기) >

□ 국가 전체적 일상회복의 연착륙이 이루어질 시점인 ’22년 새학기부터는 학교도 지난 학기의 일상회복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학교급 구분 없이 전면 등교 원칙을 적용하는 등 완전한 일상회복으로 전환한다.

 

 

□ 교과‧비교과 교육활동도 학교 단위 활동(축제, 대회), 숙박형 체험학습 허용과 방과후 학교 전면 운영을 검토하며,  

ㅇ 기본적인 방역 수칙은 지속하면서 일상회복 기조에 맞춰 방역 체제를 전환하되, 등교중지 기준 조정 등 세부 방안은 감염 상황, 일상회복 경과 정도 등을 고려해 추후 결정할 예정이다.

 

 

□ 한편, 학교의 일상회복이 코로나19의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ㅇ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축적된 미래형 교육 혁신과 원격수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교육 환경(인프라), 교원양성 등 모든 영역에서 미래교육의 전환을 도모한다.

ㅇ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융합수업*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융합 교육 등 교수학습방법과 창의적 수업 혁신을 지속 지원하고,
*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과 같은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수업 등

ㅇ K-에듀 통합 플랫폼과 같은 디지털 인프라를 통해 온라인 교육 콘텐츠 생태계 조성과 디지털 활용 맞춤형 학습 지원 등 미래교육 환경 조성도 차질 없이 준비한다.

ㅇ 특히, 정보․융합 등 미래 역량을 갖추고 학교와 학생의 변화를 잘 이해하는 교원을 양성하고 재교육하는 새로운 체제를 구축하여, 물적‧인적 측면에서 촘촘하게 미래교육을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본 저작물은 ‘교육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작성자:교육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교육부 홈페이지(www.moe.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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