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자유 스마일 도전

제11회 전국 고등학생 바이오안전성・바이오산업 토론대회

by 연예스포츠 2020. 6. 10.

출처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홈페이지

 

바이오해커! 바이오산업 발전에 바람직한가?

- 생명연, ‘제11회 전국 고등학생 바이오안전성・바이오산업 토론대회’ 개최

- 7월 13일까지 토론대회 참가자 모집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 이하 생명연) 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BCH)* 산업통상자원부의 원을 받아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NICEM)** 공동으로 ʻ11회 전국 고등학생 바이오안전성·바이오산업 토론대회(이하 토론대회)ʼ 를 개최한다.

 

o 올해로 11회를 맞는 본 토론대회는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 각광받는 바이오산업 분야에 특화된 생명과학 토론대회로서, 생명과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토대로 청소년들의 논리적 사고를 배양하고 과학적 사고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지난 10년간 개최해왔다.

 

*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orea Biosafety Clearing House)바이오안전성의정서20조와 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32조에 근거하여 국내외 유전자변형생물체에 관한 정보의 대국민 공개와 인식·참여증진을 위해 관련 정보의 수집·관리·제공·커뮤니케이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NICEM, National Instrumentation Center for Environmental Management)은 농업·환경·생명과학분야의 교육 및 연구 발전 촉진하기 위하여 설립된 기관으로 250억원 상당의 첨단 연구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기 분석서비스를 통하여 전국 단위 연구 및 교육 지원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참가자 모집에 앞서 전국적으로 공모전을 실시하여 토론논제를 선정했으며, 바이오해커! 바이오산업 발전에 바람직한가?’를 논제로 828()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청소년들의 치열한 논쟁의 장이 펼쳐진다.

 

o 바이오해커는 시민과학자의 일원으로, 전문 기관에 소속되지 않고, 바이오분야 연구를 통해 사회적으로 유익한 결과물 창출을 위해 활동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이들은 생명공학에 대한 지식과 결과를 더 많은 이들에게 널리 알리고 그 혜택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것을 표방하며 활동을 하고 있다.

 

o 하지만, 최근에는 타인의 유전적 정보를 훔쳐 그들의 프라이버시를 침범하거나, 인간 및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바이오테러(bioterror) 또는 바이오에러(bioerror)가 발생할 가능성도 제기되어 바이오 해커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과 부정적인 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가 신청 전국 고등학교 재학생 또는 만16~18세 청소년이면 누구나 21팀을 이루어 참가할 수 있으며, 토론개요서 작성 및 토론동영상을 제작하여 713()까지 공식 홈페이지(http://www.biosafety.or.kr/main.do?s=dbat)로 참가신청을 하면 된다.

 

o 동영상 예선 심사를 통해 총 24팀을 선별하여 83() 대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심사 결과를 발표한다. 토론대회 요강 및 접수 양식 등 자세한 내용은 론대회 공식 홈페이지서 확인할 수 있다.

 

 

본선대회에서는 토론 경기를 비롯하여 서울대학교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에서 주관하는 생명과학 체험학습참여 기회를 제공하며, 바이오 퀴즈, 레크리에이션, 본선 결승전 및 시상식 유튜브 생중계 등을 진행하여 현장의 재미를 더할 계획이다.

 

o 시상은 최종 우승팀인 대상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과 상금 100만원을, ··동상에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상과 상금을 각각 수여한다.

 

 

생명연 김장성 원장은 이번 토론대회는, 미래 인재인 청소년들이 바이오안전성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한번쯤 고민해 볼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기 위해 기획되었다, “청소년들이 바이오산업 분야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과정인 본 토론대회를 통해, 과학적 소양과 사고를 함양하여 미래 바이오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20작성한 저작물로 바이오해커! 바이오산업 발전에 바람직한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kribb.re.kr/kor/main/main.jsp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생명을 향한 연구, 내일을 여는 기술

www.kribb.re.kr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