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자유 스마일 도전

제1회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 개최!

by 연예스포츠 2020. 10. 25.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올해 처음으로 시작하는 의미있는 경진대회가 있습니다.
바로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입니다.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의 목적은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수급 예측 모형을 개발하고, 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농산물 관측 시스템 구축하는데에 있습니다.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 참가 대상은 개인 또는 단체 등(대학생, 교수, 민간 프로그래머 등 농업분야 데이터를 활용하여 농산물 수급 관리 모형 설계가 가능한 누구나) 제한 없이 참가 할 수 있습니다.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 공모 분야는 지정과제 1, 자유과제 1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 시상은 분야별 8점이 주어지는데, "최우수 1, 우수 2, 장려 5"이 선발됩니다.

수상했을 때에 주어지는 상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농식품부, 제1회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 개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식품부, 제1회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 개최

- 실측 데이터 전면 개방, 민간 참여를 통한 수급 예측 모형 고도화 추진 -

 

 

〔 경진대회 개요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KREI”)과 한국농업경제학회(이하 농경제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1회 농산물 수급(생산량) 예측모형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공모는 지정과제와 자유과제 2개 부문으로 구성되고, 경진대회 사전설명회(11.17.~18.)를 시작으로 1123일부터 12월 말까 지 KREI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접수가 진행된다.

- 최종 결과는 접수 후 모형 개발 기간(~5월말)을 거쳐 평가심사 후 ’216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 사전설명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감안하여 화상회의(zoom )방식으로 추진(자세한 사항은 KREI 홈페이지에 안내 예정)

 

< 경진대회 분야 >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 참가대상 : 제한은 없으며, 대학생, 교수, 민간 프로그래머 등 농업분야 데이터를 활용하여 농산물 수급 관리에 필요한 모형 설계가 가능한 누구나

* 모형 유형 : 계량경제 모형, 인공지능 모형 등 예측모형 유형 제한 없음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농식품부는 경진대회가 올해 처음 개최되는 만큼, 수급예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민간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 수상자에게는 장관 표창 및 포상금을 시상하고, KREI 인력 채용시 가점을 부여해 수급 예측 분야 전문성이 일자리로 직접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 향후, 농협, aT 등 수급관련 유관기관에서도 인력 채용시 경진대회 수상자에게 가점을 부여 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 부문별 각 8: 최우수 1천만원, 우수(2) 5백만원, 장려(5) 2백만원

 

 

 시상 내용

 분야별 총 8() 선발, 총 상금 6천만원 + 장관상/원장상 수여

* 평가 기준, 평가 방법은 사전설명회시 의견 청취를 거쳐 경진대회 공고시 공표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특전 : 수상자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인력 채용시 응시할 경우 가점 부여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문화N티켓 박물관 관람 40% 할인 받으세요!

☞ 독감 백신 수급 상황 및 이상반응(사망) 사례!

☞ "상가건물 임대차위원회, 분쟁위원회" 임대차보호법 개정안 통과!

☞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안 입법예고! (경비원에 대한 갑질, 입주자대표 관련)

 

 

〔 추진 배경 〕

 농식품부는 농업관측을 통해 재배면적, 작황 및 생산량 등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농업인의 합리적 영농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관측 정보를 바탕으로 선제적 수급 안정 대책을 추진해 왔다.

 

ㅇ ’20년에는 관측 정확도 제고를 위해 마늘, 양파, 배추, , 고추 등 주요 채소류의 농업관측을 기존 전화 조사에서 실측 조사로 전면 개편하고

 

재배면적, 파종 이후 수확기까지 생육 진행 상황에 대한 실측 정보(엽수, 초장, 초경 등)와 생산량 실측 정보(무게, 크기)를 축적중이다.

 

실측 결과를 바탕으로 생산량을 사전에 예측하여 선제적 수급 조절을 실시한 결과 올해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던 마늘, 양파의 가격 급락 등 파동을 막아 낼 수 있었다.

* 마늘 사전면적조절(487ha, 3), 시장격리(5만톤, 출하정지정부수매 등 5)

* 마늘 도매가격 : (3) 3,886/kg(평년비 41%) (5) 4,180(34%) → → (7) 5,452(13%) (8) 6,826(10%) (9) 6,897(11%)

 

 

 

〔 실측 데이터 활용 계획 〕

 농식품부는 실측조사 데이터 축적에 그치지 않고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대학, 연구기관 등이 실측 데이터를활용해서 다양한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난 716KREI 홈페이지와 농업관측통계정보시스템(OASIS)에 데이터를 전면 개방*하고 있다.

* (마늘양파 예시) 26월까지 생육 상황(엽수, 초장, 엽초장, 엽초경, 잎끝고사장, 구중, 구직경), 농가 필지정보, 실측 포전별 20년간 기상정보, 생산량 추정을 위해 그간 KREI가 연구한 다양한 예측모형 등

 

10.19일 현재 96천여 명이 실측 데이터를 열람하였으며, 27천여 명이 실측 데이터를 내려받는 등 민간의 관심과 호응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속적인 실측 데이터 축적과 경진대회를 통한 예측 모형 등이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개방될 경우 농업분야의 스타트업 활성화 등으로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고 농업관측도 보다 고도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 권재한 유통소비정책관은 실측 데이터를 활용한 모형 경진대회는 데이터 수집(데이터 댐)과 데이터 활용 활성화라는 관점에서 정부의 디지털 뉴딜과 직접 관련되는 사업이라며

 

경진대회를 통해 농산물 수급 예측분야에 관심이 있는 농경제학, 통계학, 원예학 등 전공 대학생은 물론이고, 민간의 프로그램 개발자 등 민간 영역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접목된 다양한 수급예측 모형이 개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농식품부, 1회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 개최(작성자:유통소비정책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www.mafra.go.kr/mafra/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