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자유 스마일 도전

"2020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연구개발(R&D) 경진 대회!

by 연예스포츠 2020. 10. 1.

 

이번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일환은 디지털 댐을 이끌 최고의 인공지능 분야 대학, 기업의 도전의 기회를 개최했습니다.

"2020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개최 소식입니다.

이 대회 목표는 인공지능 역량이 우수한 팀을 선정해여, 후속 R&D를 지원합니다.

후원 규모도 대단한데요, 127억원 규모나 됩니다. 

2020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데이터 댐을 이끌 최고 수준 인공지능(AI) 대학·전문기업의 도전과 경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데이터 댐’을 이끌 최고 수준 인공지능(AI) 대학·전문기업의 도전과 경쟁

19개 팀 선정, 후속연구비 127억원 규모의 인공지능 연구개발(R&D) 경진 대회

 

- 28일부터 대회 참가 지원 접수개시 -

-인공지능 기술분야 별 8개, 신규 도전자 참가 가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분야 기술력을 경합하는 ‘2020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대회 참가접수를 928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대회는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가자들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가지고 실력을 겨루는 도전경쟁형 연구개발(R&D) 경진대회로,

 

- 작년 7월 열린 3(1단계) 대회는 617(121개 팀), 올해 7월에 열린 4차 대회(1단계) 566(134개 팀)이 참여하는 등 데이터 댐을 이끌 국내 최고 수준인 대학과 인공지능 전문기업이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겨루는 명실상부한 인공지능 분야 최고 경진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작년에 개최한 3차 대회(복합재난 상황 이해 및 대응)와 올해 7월에 개최한 4차 대회(지역사회 생활문제 대응)의 난이도를 높여 진행되는 ‘2020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2단계 대회로

 

-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시각지능·청각지능 등 인지지능과 로보틱스 제어지능, 엣지컴퓨팅 대응을 위한 인공지능 최적·경량화 등 총 8개 트랙으로 추진되어 세부기술 분야별로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 이번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는 사상 최대인 127억원의 후속연구비가 지원될 예정으로 인공지능 분야의 창의적 도전과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인공지능 연구개발(R&D)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2020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선발팀 후속연구비 지원 규모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후속연구비 지원규모는 정부예산() 기준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는 4단계로 진행되며, 매단계마다 인공지능 기술 난이도가 상승하며, 단계에서 선발되지 못한 팀을 포함하여 새로운 참가자의 도전이 가능한 방식이다.

 

 

<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추진방식 >

 

◈ 3차 대회(복합재난 상황 이해 및 대응)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 4차 대회(지역사회 생활문제 대응)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대회 참가 신청은 인공지능 분야를 연구 또는 개발하는 대학이나 기업은 물론 대학(), 재직자, 일반인에게도 열려있으며 팀 또는 개인으로 가능하다.

 

참가접수는 928일부터 1027일까지 한 달간,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홈페이지(ai-challenge.kr)에서 진행된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드론 세트장이 필요한 제어지능 트랙을 제외한 나머지 7개 트랙은 113(11.16~11.20)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며,

 

- 제어지능 트랙과 시상식은 현장(11.25(), 킨텍스)에서 진행하되,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대면요소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과기정통부는 우리가 인공지능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역동적인 연구개발(R&D)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정부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연구개발(R&D) 의 창의적인 도전과 경쟁의 장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강조하였다.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대회 설명자료

 

□ 사업개요

 

기존 사업계획서 검토위주의 평가방식을 탈피, 경진대회(챌린지)를 통해 연구역량을 직접 검증하여 우수팀을 선발하고, 후속연구비 지급

* 정부가 제시하는 기술적·사회적 난제를 대회시까지 연구자들이 자율선행연구를 실시하고, 대회당일 선행연구의 우수성을 경합하여 우수팀을 선발

 

< 챌린지 대회 기본 개념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 추진현황

 

’17.121차 시범대회를 시작으로 ’20.7월 현재까지 총 3회 대회를 개최하여 국내 인공지능 연구생태계 활성화 및 기술발전에 기여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3차 대회부터는 복합인지지능 및 SW-HW 융복합 기술확보를 위해 기존의 인공지능 챌린지 대회를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로 확대 개편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 주택관리사 관련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안 입법예고!

☞ 이제 SKT, KT 이동통신 앱으로도 전자증명서 이용한다!

☞ 부동산 정책 정보는 "정책풀이집"에서 편리하게!

☞ ‘한국판뉴딜 UCC 영상공모전’개최! 도전 도전!

 

 

2020년도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추진계획

 

□ 개요

국내외 인공지능 분야의 연구자들이 경진대회를 통해 기술 난제 및 사회현안해결 방안의 우수성을 경합하는 AI 그랜드 챌린지 대회 개최

 

< 대회개요 >

 

2020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대회

 

온라인 11.16()11.20(), 제어지능 및 시상식 11.25(, 킨텍스)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3차 대회와 4차대회 2단계 동시 개최

(3차 대회, 2단계) ‘복합재난상황에 대한 이해 및 대응’(1단계 : ‘19.7)

(4차 대회, 2단계) ‘지역사회 생활문제 대응’(1단계 : ‘20.7월 온라인 개최)

 

 

□ 추진방법

 

인지지능 트랙은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제어지능 트랙(3차대회 제어지능 트랙, 드론 세트장 이용)은 현장 대회 개최(대면요소 최소화)

 

- 인지지능(31~3트랙 /4차 모든 트랙) 트랙은 1주일전(113주차)에 온라인 대회를 통해 우수팀 선발(19개팀)

- 제어지능(3) 트랙은 대회장 참여자는 팀당 5명 이내로 제한하고, 팀별 도전시간을 사전에 공지하여 대회장 현장인원 최소화(1개팀 선발)

 

 

□ 추진일정

(9.28 ~ 10.27) ’20년도 인공지능 챌린지 대회참가자 접수

(11.9 ~ 11.13) 평가플랫폼 사전개방

(11.16 ~ 11.20) 인지지능 트랙 온라인 대회

(11.25) 대회 본행사*

* 제어 지능 트랙 진행 및 시상식, 기술공유 세미나(웨비나 방식)

 

 

□ 3차 대회문제 시나리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 4차 대회 문제 시나리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인공지능 연구개발(R&D) 경진 대회, 28일부터 대회 참가 지원 접수개시(작성자:인터넷진흥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www.msit.go.kr/web/main/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