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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 GTX, 광역버스 총정리!

by 연예스포츠 2021. 10. 28.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21~’40)」주요내용

 

광역교통기본계획이란?

국토교통부장관이 대도시권의 효율적인 광역교통관리를 위해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대도시권에 포함된 행정구역을 관할하는 특별시장 · 광역시장 · 특별자치시장 또는 도지사의 의견을 듣고 수립하는 20년 단위의 계획을 말한다. 국토교통부장관은 광역교통기본계획을 결정하거나 변경할 경우 위원회의 심의 전에 공청회를 열어 주민 및 관계 전문가 등으로부터 의견을 들어야 한다.

국토교통부장관은 결정되거나 변경된 광역교통기본계획을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고시하고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시 · 도지사에게 통보해야 한다. 광역교통기본계획 및 광역교통시행계획은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의한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이나 기타 다른 법령에 의하여 수립된 교통계획에 우선한다. 근거법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광역교통기본계획 [廣域交通基本計劃] (부동산용어사전, 2020. 09. 10., 장희순, 김성진)

 

정부는 추진하는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은 수도권에 집중되고 혼잡한 교통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산시키는 정책입니다.
이번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광역통행 기본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둘째. 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
샛째. 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 GTX, 광역버스 총정리!"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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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 중점 추진과제

 

1. 광역통행 기본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① (광역철도망) GTX 등 대도시권 광역철도망 구축* 및 비수도권 내 거점 간 광역철도 구축을 통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
* 광역급행철도 수혜인구 비중(수도권) : (’20년) 7% → (’40년) 80%
** 광역철도 연장 : (’20년) 604.3km → (’40년) 1,900km

 



 
② (도로 간선기능 회복) 대도시권 내 고속 순환도로망 확대 및 지하도로 등을 통해 상습정체 구간을 해소하고 축별 혼잡도 개선

 
③ (저비용 고효율 교통수단) 거점 간 BRT망 확대* 및 S-BRT‧BTX**‧트램 구축‧도입 등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 BRT 연장 : (’20년) 291km → (’40년) 1,500km
* BTX(Bus Transit eXpress) : 주요 간선도로에 고속 전용차로 확보, 주요 거점 간 연결 

 
④ (환승체계) GTX 환승 Triangle(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 등 GTX 중심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미래교통에 대비한 신개념 환승센터 설립
* GTX역 환승센터 : (’25년) 4곳 → (’40년) 30곳

 

 

 

2. 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

 

① (광역버스 공공성 강화) 노선 입찰제 방식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확산*하고, 광역버스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전담조직 운영 검토
* 준공영제 광역버스 노선 수 : (’20년) 3개 → (’30년) 수도권 전체 노선

 
② (광역버스 서비스 제고) 광역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광역버스 노선 확대 및 프리미엄 광역버스 도입 등 광역버스 서비스 관리*
* 서비스 품질 관리 : (’21년) 기준 및 제도 마련 → (’25년) 전체 광역버스 노선 도입

 


③ (합리적 요금체계) 탄소중립을 위한 알뜰교통카드와 통합환승할인제를 확대*하고, 정기권 도입 등 광역교통 요금 다양화
* 통합환승할인제 : (’20년) 수도권 및 일부 지방대도시권 → (’30년) 전국

 
④ (광역교통 서비스 기준) 광역교통 서비스 평가 지표를 개발하여 정기적인 조사‧평가를 시행하고 정책‧계획 수립 시 활용*
* 「광역교통법」 개정을 통해 조사‧평가 근거 마련 추진(’21.下)

 

 

 

3. 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① (친환경 교통수단) 수소 광역버스 상용화 및 2층 전기버스 확대 등 친환경 광역버스를 확대하고, 수소충전소 및 수소트램 등 적극 도입
* 수소‧전기 광역버스 보급률 : (’30년) 50% → (’40년) 100%
** 2층 광역전기버스 운행 대수 : (’21년) 사업개시 → (’30년) 300대 → (’40년 600대)


② (새로운 광역교통기술) 자율주행 BRT·광역버스·셔틀 등 자율주행 기반 광역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광역교통 분야 UAM 적용 및 대도시권 광역교통분야 R&D 기술로드맵 수립
* 자율주행 광역버스(BRT 등)  : (~’24년) 실증서비스 실시 → (’25년~) 단계적 상용화

 
③ (통합교통서비스 등 서비스 고도화) 모든 모빌리티를 연결‧결제하는 광역권 통합교통서비스(M-MaaS) 등*을 도입하고,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서비스 등 플랫폼 기반 광역교통 서비스 제공
* 광역권 통합교통서비스 : (’30년) 시범사업
** IOT 기반 모빌리티 통합 결제시스템 : (’26년) 시범사업 → (’30년) 상용화

 

 

 

4.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확보

 

① (선제적 광역교통대책) 대규모 개발사업 등에 대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적기에 수립*하고 특별대책지구 지정 등을 통해 실효성 제고
* 대규모 개발사업 후보지 선정 시 광역교통개선대책(안)을 동시에 마련토록 하고, 일정규모 이상의 대규모 건축사업도 개선대책 수립토록 확대

 

② (대중교통 중심 투자체계) 철도서비스, 트램‧BRT, 친환경 교통 등에 대한 투자를 우선 반영하고 권역별 특성에 맞는 투자체계 정립  

 
③ (빅데이터 및 거버넌스) 광역교통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정책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시민 참여 확대 등*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
* 국민이 직접 정책‧아이디어 및 사업을 발굴‧제안하는 “광역교통 국민참여단” 운영, 관련 지자체가 참여하는 사안별 협의체 운영 등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향후 20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청사진 마련(작성자:광역교통정책과,광역교통요금과,광역시설운영과,광역버스과,간선급행버스체계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portal.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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