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일 세상 이모저모

인포데믹(정보 전염병)과 미래재난이슈 발간!

by 연예스포츠 2020. 10. 21.

 

 

* 먼저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시고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매사 정보를 찾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노력하는 여러분은 누가 뭐래도 정말 "짱"입니다.

* 오늘 이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작지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더 좋은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함께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구독을 꾹 눌러주시면 저도 놀러 가겠습니다. 서로 소통하는 세상을 만들어요^^

 

인포데믹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인포데믹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pidemic)의 합성어로, 잘못된 정보가 미디어·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급속하게 퍼져나가는 것이 전염병과 유사하다는 데서 생겨난 용어이다. 이는 미국 전략분석기관 인텔리브리지(Intellibridge)의 창립자 데이비드 로스코프(David Rothkopf)20035워싱턴포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처음으로 '정보전염병(인포데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알려졌다.
인포데믹은 단순히 소문이 퍼지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이고 공식적인 매체는 물론 전화나 메시지 등 비공식 매체 등을 통해 확산된다. 전파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잘못을 바로잡기가 어렵고, 이에 경제 위기나 금융시장의 혼란을 키워 문제가 되고 있다. 속칭 '지라시'라고 불리는 금융시장에 도는 출처 불명의 소문 등이 인포데믹에 속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정보전염병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이와 관련해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인포데믹으로 인한 혼돈의 시대를 주제로 미래안전이슈 15호를 발간했습니다.

미래안전이슈 15호는 재난 시 발생하는 인포데믹의 발생 배경과 사례를 소개하고 재난발생의 심리학적 해석, 사례분석 등을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연간 2회씩 발간되고 있으며, 발간된 자료는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누리집(www.ndmi.go.kr) ‘홍보마당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인포데믹(정보 전염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행정안전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또 다른 혼란 부르는 '정보 전염병'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또 다른 혼란 부르는 ‘정보 전염병’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미래재난이슈(Future Safety Issue) 발간 -

 

- A 교회는 소금물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며 분무기에 담아 신도들의 입안에 뿌렸다가 감염의 매개체가 된 소금물로 인해 무더기 확진자가 발생했다.
- 이란에서는 소독용 알코올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가짜뉴스를 믿었던 많은 사람들이 소독용 알코올을 마시는 바람에 수백 명이 사망하고 90여 명이 실명했다.

 

이처럼 팬데믹 시대(세계적 감염병 유행), 불안한 사람들의 심리를 파고드는 인포데믹*(infodemic: 정보 전염병)이 또 다른 재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 정보(information)과 전염병(epidemic)의 합성어로 어떤 사안에 대해 부정확하게 증폭되어 부작용을 초래하는 정보의 범람(출처 : 다음백과)

 

 

이와 관련해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원장 이상권)인포데믹으로 인한 혼돈의 시대를 주제로 미래안전이슈 15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미래안전이슈(Future Safety Issue)는 뉴스 및 온라인에서 재난안전 분야와 연관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미래재난 이슈를 도출하고 해당 이슈에 대해서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내·외부 전문가들의 집단 지성을 활용하여 통찰력 있는 시사점을 발굴한 내용을 담은 책자이다.

 

2014년부터 연간 2회씩 발간되고 있으며, 발간된 자료는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누리집(www.ndmi.go.kr) ‘홍보마당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 미래안전이슈 15호는 재난 시 발생하는 인포데믹의 발생 배경과 사례를 소개하고 재난발생의 심리학적 해석, 사례분석 등을 상세히 다룬다.

 

 

또한, 인포데믹으로 초래될 재난상황을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시나리오로 구성하여 전망하고 인포데믹을 막는 방법으로 민간분야의 팩트체크 기능 강화와 디지털 이해력 교육 확대 등을 제시했다.

 

시나리오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악용, 자신이 믿고 싶은 정보만을 받아들이는 탈(脫)진실화, 사회 구성원들 간의 불신 등 인포데믹으로 초래될 미래사회를 이야기(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냈다.

 

인포데믹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이나 기관을 통하여 팩트체크된 메시지를 국민에게 전달해야 하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인포데믹 대응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선제적인 재난대응 전략으로서 인포데믹을 막을 수 있는 기술·정책 연구를 강화하여 국립연구기관으로서의 책임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상권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허위정보, 가짜 예방법 및 치료법 등 다양한 인포데믹의 위험성을 경험하고 있다.”인포데믹의 위험성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사회 전체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말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 독감 백신 수급 상황 및 이상반응(사망) 사례!

☞ 건축 허가 간소화, 집합건축물 재건축 허가기준 완화 등 규제 개선!

☞ 전동 킥보드, 야외 운동기구 제품 안전기준 개정정보!~

☞ 국토교통부 지역개발사업 전문가 자문 활성화 시행한다!

 

 

본 저작물은 행정안전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또 다른 혼란 부르는 정보 전염병사전 대비가 필요하다(작성자:안전연구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www.mois.go.kr/frt/a01/frt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