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자유 스마일 도전

행정안전부, 재난안전분야 논문 공모전 개최!

by 연예스포츠 2020. 9. 7.

 

행정안전부에서 개최하는 논문 공모전이 있습니다.
올해로 5년차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올해의 주제는 "재난안전 논문 공모전"입니다.
접수시간은 8월 1일(토)부터 10월 31일(토)까지입니다.

참가 대상은 대학생, 대학원생 그리고 일반인까지 폭넓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종종 보도되는 뉴스를 보면서 우리 생활 속에서 재난들을 접합니다.
이것이 자연재해든, 인재든 간에 우리는 생활 속에서 안전에 대한 대비와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2020 재난안전 논문 공모전은 우리 삶의 재난에 대한 관심과 그리고 어떻게 재난에서 안전하게 예방과 방지를 할 수 있을지 좋은 아이디어들이 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이번 공모전에는 다른 공모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상금이 좋습니다.
대상 1()에게는 행정안전부장관상과 시상금 500만 원이 수여되며, 최우수상 4(행정안전부장관상)에게는 시상금 100만 원이, 우수상 10(한국방재학회상)에게는 시상금 50만 원이 수여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행전안전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재난안전분야 논문 공모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동참을 응원합니다..ㅎㅎ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행정안전부, 재난안전분야 논문 공모전 개최

- 10월 31일까지 응모, 12월 시상(15편, 총 1400만 원 규모)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재난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재난안전에 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재난안전분야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한 ‘2020 논문 공모전은 대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으로까지 참가의 폭을 확대하였으며, 공모 주제*도 재난안전분야 전반에 대한 내용으로 다양화하였다.

* (2019년도) 미세먼지, 폭염, 혹한, 지진 및 복합재난관련 6개 분야

  (2018년도) 4차 산업혁명(AI,드론,빅데이터 등 신기술 활용)과 재난안전 관리 등 5개 분야

 

 

공모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은 공모전 홈페이지에 공개되어있는 원고작성법*을 준수하여 1031일까지 온라인으로 응모하면 된다.

* 분량은 A4 용지 15매 내외, 구성은 요지(900자 이내), 본문, 참고문헌 순으로 작성 등

 

공모된 작품은 주제 적합성, 창의성, 활용성, 신뢰성 등 종합 심사를거쳐 오는 1215편이 최종 발표될 예정이다.

 

대상 1()에게는 행정안전부장관상과 시상금 500만 원이 수여되며, 최우수상 4(행정안전부장관상)에게는 시상금 100만 원이, 우수상 10팀(한국방재학회상)에게는 시상금 50만 원이 수여된다.

 

- 한편, 2019년도에는 미세먼지가 신체와 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미세먼지와 아동의 신체 및 정신건강 관계, 2018년도에는 지진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한 ‘2017 포항 지진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및 시나리오 기반 지진 재해지도 구축이 각각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 이 밖에도 2018년 발생한 메르스 사태 당시의 대응을 분석한 국가방역체계의 효과성 분석’, 무분별한 디젤엔진 개조 시 화재위험을 증명한 디젤엔진에서 LPG엔진으로 개조된 차량의 화재위험성 연구등도 우수작으로 선정되었다.

 

수상작은 재난안전관련 R&D 및 정책과제 발굴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되며, 수상작 작품집을 발간해 대국민 홍보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안영규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은 최근 재난유형이 복잡ㆍ다양화 되어 새로운 위험요인에 대한 예측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재난을 사전 예방하거나 그에 대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연구의 필요성으로 공모전을 개최해 오고 있다라며, “국민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카카오 프로젝트 100" 1일 1안전 지키기 해볼까요!

 2020년 재난안전 사진, 포스터 공모전 개최! "초,중,고 참여"

 4차 산업혁명 주역,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2020년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127만호) 꿀정보!

 

 

 

2020 행정안전부 재난안전 논문 공모전

 

1. 공모개요

 

공 모 명: 2020 행정안전부 재난안전 논문공모전

 

 

응모자격: 국민안전 및 재난관리에 관심 있는 성인(2001. 10. 31 이전 출생자)

* 응모 편수는 제한 없음(, 대표 응모자 중복 불가), 공동연구자는 6인까지 가능

 

 

공모주제

 

재난안전 분야 전반

 

 

공모 일정

 

○ 논문접수: ’20. 8. 1.()10. 31.()

- 1차심사: 11월 중

- 발표심사: ’20. 11. 27.() 예정

 

결과발표 및 시상 : 12

- 공모전 홈페이지 공고 및 시상자 개별 통보 예정

* 심사, 발표, 시상 일정은 행정안전부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평가 기준 : 주제 적합성, 창의성, 활용성, 신뢰성 등 종합 평가

 

1차 심사: 연구내용의 타당성(40), 연구방법의 적절성(30), 연구내용의 우수성(30) 15개 우수작 선정

 

발표심사: 발표 준비성, 논문의 정책 활용 가능성 등 순위 결정

 

 

2. 시상 내역

 

- 행정안전부장관상 5+1(지도교수), 한국방재학회장상 10

 

논문 시상 규모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3. 작성 방법

 

분 량: A4 용지 15매 내외

 

작성 방법: 논문 공모전 원고작성 방법을 준수하여 작성

 

 

 

4. 응모 방법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한 접수

 

공모전 홈페이지

※ (시상제외대상) 정부수탁과제 성과물, 표절, 대리 작성, 사사표기, 타기관 및 학술지 발표논문 등

 

 

 

5. 문의처

 

연락처 : 02-2233-4018

<2020 행정안전부 재난안전 논문공모전 운영사무국>

 

 

 

본 저작물은 행정안전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행정안전부, 재난안전분야 논문 공모전 개최(작성자:재난자원관리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www.mois.go.kr/frt/a01/frt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