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대출 정보

임대차분쟁조정 사례집 받는 방법!

by 연예스포츠 2021. 12. 20.

임대차분쟁조정 사례집 받는 방법!

임재차분쟁조정 사례집 받는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자파일(PDF) 받는 곳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www.molit.go.kr, 정책자료→정책정보)

▪법무부 누리집(http://www.moj.go.kr, 법무정책서비스→법무/검찰→주택임대차법령정보→자료실)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 누리집(http://www.hldcc.co.kr)

 

위 사이트들을 통해서 임대차분쟁조정 사레집을 PDF 파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법무부는 주택 임대차관련 분쟁의 자율적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분쟁조정위원회에서 실제 조정한 주요사례를 모아 「주택임대차 분쟁조정 사례집」을 발간하여 12월21일 배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분쟁조정 사례집은 분쟁조정위원회에서 조정한 대표 사례를 모은 것으로 ➊ 분쟁조정 제도 및 분쟁조정위원회 소개, ➋ 조정절차, ➌ 자주 묻는 질문(FAQ), ➍ 주요 조정사례(총 33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임대차분쟁 주요 조정사례의 경우, 분쟁유형별로 관련법령, 조정절차를 먼저 안내하고, 사실관계 확인, 조정안 마련과정, 조정 결과 순으로 소개하여 일반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계약갱신요구권에 관한 최근 분쟁 조정사례를 다수 수록하여 관련 분쟁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임대차분쟁조정 사례집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임대차분쟁조정 주요사례 담은 '분쟁조정 사례집' 발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대차분쟁조정 주요사례 담은「분쟁조정 사례집」발간

- 계약갱신청구권·임대료 증액 등 실질 사례 모아 합리적 분쟁 조율에 기여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법무부(장관 박범계)는 주택 임대차관련 분쟁의 자율적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분쟁조정위원회에서 실제 조정한 주요사례를 모아 「주택임대차 분쟁조정 사례집」을 발간하여 12월21일 배포한다고 밝혔다.

 

 

□ 주택임대차계약은 분쟁발생시 소송을 통해 해결할 수 밖에 없어 일반국민 입장에서는 해결에 긴 시간이 소요되고 비용 부담도 큰 편이다. 이러한 부담과 불편을 해소하고자 국토부와 법무부는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를 확대 설치*하여 임대차관련 법률 상담을 제공하고 분쟁 당사자 간 합리적 조정**을 지원해 오고 있다.

* 분쟁조정위원회 설치현황 : ‘19년 6개 → ’20년 12개 → ‘21년 18개

** 분쟁조정위원회 실적 : 조정신청건수(‘20.11.∼‘21.10.) : 1,938건, 상담건수(‘20.11.∼‘21.10.) : 103,404건

 

 

ㅇ 분쟁조정은 분쟁조정위에서 객관적 사실관계 조사를 통해 양 당사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한 합리적 조정안을 마련하여 소송대비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 소송 : 시간(심급당 6개월), 비용(변호사비+인지세 등)

* 조정 : 시간(평균 28일), 비용(수수료 평균 6천원, 최대 10만원)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들~~~^^>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 및 1,2,3그룹 시설

2021년 국가건강검진 기간연장, 근로자 추가등록!

2022년 국가장학금 확대, 기초, 차상위 가구 둘째 등록금 전액지원!

2022년 영아수당 월 50만원, 아동수당 만8세 총정리!

 

 

□ 이번 분쟁조정 사례집은 분쟁조정위원회에서 조정한 대표 사례를 모은 것으로 ➊ 분쟁조정 제도 및 분쟁조정위원회 소개, ➋ 조정절차, ➌ 자주 묻는 질문(FAQ), ➍ 주요 조정사례(총 33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ㅇ 주요 조정사례의 경우, 분쟁유형별로 관련법령, 조정절차를 먼저 안내하고, 사실관계 확인, 조정안 마련과정, 조정 결과 순으로 소개하여 일반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계약갱신요구권에 관한 최근 분쟁 조정사례를 다수 수록하여 관련 분쟁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분쟁조정 사례집은 광역지방자치단체 및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 사무소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관계기관 누리집을 통해서도 21일부터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국토교통부 김영한 주택정책관은 “분쟁조정사례집은 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요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분쟁조정 지원, 법률상담 및 교육 등을 통해 임대차 3법의 안착과 주거안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법무부 정재민 법무심의관은 “분쟁조정사례집은 전문가들이 주재한 조정과정을 거쳐 실제 분쟁당사자들이 합의에 이른 결과를 모은 것으로서, 분쟁조정위원회에 제기된 분쟁은 물론 일상 생활 속 분쟁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임대차분쟁조정 주요사례 담은「분쟁조정 사례집」발간(작성자:주택임대차지원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portal.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