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자유 스마일 도전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과 '로봇이 아닙니다' 리캡차 현상

by 연예스포츠 2021. 10. 7.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과 '로봇이 아닙니다' 리캡차 현상

 


경제적 아바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지 2년 6개월 정도 된 블로거입니다.
고수님들에 비하면 아직 세발의 피지만, 그래도 하루 하루 열심히 노력하며 분신과 같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구글 애드센스를 통햇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일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매력적인 것이 바로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이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최근에 경험한 에피소드가 있어서 나누고자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한 계정에서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는 5개의 블로그가 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상태이지만, 본업을 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상황이라 우선 3개는 묶혀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 3개 중에서도 1개는 원래 2번째 블로그 였는데, 이것도 사정이 있어서, 살아나지 못하고 있네요...ㅠㅠ

암튼 티스토리 블로그 2개로 열심히 운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한 5개월 전부터 2개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발생하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꽤 좋아졌습니다.
점점 오르다가 한달에 1200달러(약 한화 140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때만 해도 개인적인 경제 및 인생 계획에 있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좋을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인생은 참 만만치 않더라고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상승의 흐름에 찬물을 끼얻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및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좋은 정보를 담은 유튜브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vbvl_BD2qT-XHAt1yMOriA

 

임귀당TV

나는 소중하다 : 답답함의 해소, 삶의 심리를 함께 외쳐요! 나는 부자되고 싶다 : 생활 속 수익, 투자 및 유익한 정보를 나눠요! 나는 남편이며 아빠다 : 남자들도 말 많을 수 있어요~ 나는 대한민

www.youtube.com

 

 

티스토리 블로그 리캡차 기능이 뜨다.

그런데 갑자기 서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이상 증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어느때와 같이 글을 작성하고 발행을 하려고 하는데 그전에 보지 못했던 문구와 절차가 생겼습니다.
바로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체크 박스가 생긴 것입니다.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불안한 마음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 통계를 봤습니다.
서브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 보통 800에서 1500조회, 방문수를 기록하고 있었는데, 방문 통계가 0, 빵인 것입니다.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에 순간 머릿속이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래서 다음 홈페이지에서 그동안 제가 발행한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을 검색해 봤습니다.

불안한 생각이 적중하듯이 제가 그동안 썼던 글들이 하나도 검색이 안되는 것입니다. 
페이지 상단에 있던 글들, 그리고 왠만해서는 글을 쓰면 첫 페이지에는 올가갔는데....
검색 결과 제가 쓴 글들이 전혀,,,,전혀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바로 노출이 안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게 바로 저품질이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봇이 아닙니다' 리캡차 기능은 무엇일까요?

리캡차 기능의 시작과 의미

리캡차 기능은, 사람과 컴퓨터를 구별하기 위한 ‘자동 계정 생성 방지 기술’입니다. 흔히 인터넷에서 회원 가입 등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리캡차 기능은 2000년 카네기멜론대학교 연구원이 만들어졌습니다.

reCAPTCHA ("리캡차")는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메인 피츠버그 캠퍼스의 루이스 폰 안, 벤 모러, 콜린 맥밀런, 데이비드 에이브럼, 매뉴얼 블럼이 개발한 CAPTCHA 시스템이다. 2009년 9월에 구글로 판권이 넘어갔다. reCAPTCHA는 CAPTCHA와 비슷하게 사용자에게 화면에 왜곡된 단어 이미지를 보여준 뒤, 보이는 대로 단어를 입력하라고 한다. 그리고 음성을 듣고 입력하는 서비스와 그냥 넘어가는 서비스가 있다. 화면에 나타나는 두 개의 단어는 접근이 제한된 구역[1]에 봇이 접근을 시도하는 것으로부터 보호할 뿐만 아니라 실제 책의 내용을 디지털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출처 : 우리모두의 백과 ‘위키백과’

 

위와 같은 ‘리캡차’ 기능은 웹페이지상에서 악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인 ‘봇(Bot)’을 구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이런 리캡차 기능을 사용하여서, 악의적으로 불법 프로그램으로 글을 발행하는 것과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리캡차 현상 저품질인가?

티스토리 블로그 리캡차 현상에 대한 검색을 하다보니 간혹 다른 분들의 글들에서, 리캡차 기능과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과는 상관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솔직이 그분들의 사례는 잘 모르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리캡차 기능과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과는 깊은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경험과 SNS 글들을 종합한 내용으로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참고만 하세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리캡차 기능은 일부 블로거들이 봇을 이용해서 게시물 도배, 불법적인 링크 작성, 대량 복붙글 발행등을 방지하기 위해 티스토리에서는 2018년 7월부터 리캡챠를 적용하게 되었었다고 합니다.
곧 리캡차 기능이 뜬다는 것은 그 블로그 자체가 봇을 이용한 불건전한 블로그라는 것을 확정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저는 대량으로 글을 올리지도, 게시물 도배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곰곰히 생각해 보니,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리캡차 기능이 걸리기 전에 발행한 글을 몇 번 수정한 것이 기억났습니다.
제목도 몇 차례 수정하고, 본문 내용도 수정을 좀 했습니다.
여기저기 찾아보니 리캡차 기능은 잦은 키워드, 내용 수정에 있어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암튼 서브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 당하면서, 조회수도 0, 수익도 0이 되었습니다.
정말 눈물날 일이죠, 다행이 메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살아 있어서 그 수익으로 버티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리캡차 기능, 저품질 고객센터 문의

서브 티스토리 블로그의 저품질 그리고 리캡차 기능의 현상을 가지고 고객문의에 글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깜깜 무소식입니다.
3일 후에 다시 글을 올렸습니다. 역시 무소식....ㅠㅠ
그렇게 3~4일 단계로 6번이나 글을 올렸습니다. 
그래도 애지중지 했던 서브 티스토리 블로그였기에 하루 1포스팅은 이어갔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어떤 답글도 없이 다음 홈페이지에 제 글이 검색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노출이 회복된 것입니다.
그런데, 방문통계, 조회수를 보니 여전히 바닦입니다. 하루 50도 못넘네요...

이게 저품질은 풀렸는데, 블로그 내공/지수는 제로가 되어서 다시 시작해야 되는 것인지, 아니면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이 계속진행 중인지는 확인할 길이 없었습니다.
이 문제로 다시 고객문의에 글을 올렸지만 역시 묵묵무답입니다.  ㅠㅜ

 



이런 현상이 있고 지금 2달 정도가 흘렀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제 서브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을 발행해도, 페이지 상단은 얼씬도 못하지만, 우선 포기하지 않고 매일매일 운영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살아날지 아니면 저품질 당한 블로그는 회상 불가능인지에 대한 것은 제가 서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 보고 결과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걸리지 않게 조심해야할 사항들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하루 하루  노력하는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거 분들 화이팅입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